본문 바로가기
나의 글

안전한 외장하드를 사용하시려면 직접연결 또는 전원 공급이 안전한 허브를 쓰세요!!

by Hyeon쌤 2018. 3. 2.
728x90
반응형

#안전한외장하드사용 #유전원허브의진실 #USB3.0허브 #전원공급량 #허브전원공급량 #12v이상으로 사용하세요.




사건 발단은 이렇습니다.


그동안 사용을 하던 4tb의 큰 용량을 갖고 있던 외장하드가 한번 뻑 나가기 시작하더니 어떤 문제가 생긴건지 여하튼 띡띡띡 주기적으로 귀에 거슬리는 소리를 내며 사용하는데 문제가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약 4개월간 사용했는데 너무나도 급작스럽게 그리고 정말 중요한 자료들을 날려버릴 생각이 눈앞이 캄캄했었습니다.

극적으로 진짜 필요한 자료들을 다른 외장하드로 옮기고 교체하기 위해 택배를 보냈었죠.


1차 교환 후, 금일 새 제품으로 교체를 받았어요.


그런데 왠걸.. 꽂자마자 띡띡 같은 소리가 나기 시작했습니다..


쓉...!!!! 오늘 받은 새 제품이라고!!!!


정말 황당 그 자체였습니다.. 하아...


직원과 상담 전화를 하면서 USB허브의 전원에 관한 이야기를 듣게 됩니다.

제가 허브를 사용하고 있거든요.


그리고 네이버에 제가 사용하고 있는 제품의 전원 공급량에 대해서 확인을 합니다. 


7개의 허브를 사용을 하지만 공급량은 그보다 작은 5V를 공급하는 녀석이었습니다. 검색을 하며 발견한 것은 3.0으로 바뀌면서 전송량이 증가함에 따라 공급되어야 할 전원의 량도 두배가량 높아졌다는 것이었죠.


그래서 공급량을 바꿔줄 필요가 생긴겁니다. 싸다고 생각하고 포트수도 많고 해서 골랐던 제품이 이런 문제를 갖고 있는 줄 상상조차 못했거든요. 그럼 왜 이렇게 싸게 파느냐. 이유는 전원공급의 단가랍니다. 하하하...


부랴부랴 윈도우 컴퓨터에 외장하드를 인식하고 디스크 관리를 통해 파티션을 다시 통째로 날린 후 지금은 맥북에 직접 연결해서 사용을 하고 있습니다. 


그간 1tb의 ssd가 읽기 오류가 난 이유가 이와 같은 전원공급의 문제였을 수도 있다는 생각이 문뜩 들더군요. 세상에...


중요한 포인트는 이겁니다. 


전원공급이 낮을 수록, 특히 전원에 민감한 외장하드의 경우 전원공급이 잘 이루어지지 않으면 고장나기 쉽다.


여러분. 중요한 사실입니다. 이건.


12v 2a제품으로 교체를 하십시오. 외장하드를 사용하시는 분이시라면!!! 아니면 아답터라도 바꿔주세요. 데이터의 안전을 위하여!!!


항상 뭔가를 할 때 좋은 것으로 해야 되는데 아무래도 그런 부분에 있어서 많이 부족했던 모양이에요. 제가... 덕분에 다시 지불이 되는 돈을 생각하면 속이 아픈겁니다... 에효...


이와 비슷한 증상들이 여럿 있었는데 아무래도 전원 공급 문제가 가장 큰 모양입니다.


#1 하드디스크의 전원 불안정으로 하드를 날려버릴 수 있다.

#2 아이폰 충전잭이 가끔 꺼진다.

#3 애플펜슬이 충전이 안 되더라


주요하게 살펴봤던 증상들은 위와 같았습니다. 


동생을 위해 SSD하나는 바쳤으니..(컴퓨터 본체에서의 전원공급은 확실하니 아마 잘 돌아가는 모양입니다.)


이참에 총알을 모다서 레이드 구성으로 한번 사용을 해봐야겠습니다. 

4베이라면 엄청난 속도를 자랑하겠지만 그만큼 필요할 것 같지도 않고... 어차피 가상악기만 로딩을 할 수 있으면 되니..


아마... 전원을 공급하는 독Dock에도 전원공급량에 따라서 이런 부류의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겠단 생각이 드네요.


다행히 아답터의 가격이 그리 비싸 보이진 않습니다. 

잘 살펴보고 전원공급량을 늘리고 암페어를 맞춰줘야 될 것 같아요. 


현 시점에서 파티션을 나누고 맥북의 백업, 그리고 옮겨놨던 다른 백업할 내용들을 지금 옮기고 있습니다. 

정상적인 하드 소리와 함께 잘 옮겨지고 있네요. 아직까진 초기라 불안하긴 한데 문제없이 잘 사용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정말... 다이나믹 하네요.


PS. 전원 아답터의 공금량에 대해서는 저도 찾아보고 알아낸 경우인데 이 사실을 입증하려면 실제 후기를 남겨야겠죠. 기다려주세요. 언제 올라갈지는 모르지만 꼭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